대회 혜택
- 공식 혜택
대상, 최우수상 수상 시 MSW 개발실 지원 시 서류 전형 면제
총 상금 1400만원 (대상 1팀 500만원 / 최우수상 2팀 300만원 / 우수상 3팀 100만원)
초보자도 쉽게 개발할 수 있는 조코딩 MSW 개발 영상 제공
수료자 전원 수료증 부여
- 비공식 혜택
외에도 최다질문상(10명), 척척박사상(10명), 아트상(1팀) 선공개하지 않은 기타 상 수여 (상금 10만원이었던 것으로 기억)
참가자 대상 브이로그 공모전, 메이플 에셋 디자인 공모전도 개최
MSW 는 웹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므로, 완주 시 그럴듯한 게임 출시 웹 페이지를 가질 수 있음
대회 혜택에 대해서
서류 면제 기간은 5년이고, 넥슨 MSW 개발실에서 올라온 공고로 몇 번이고 지원이 가능합니다. 상당히 파격적인 특전이라, 후배 중에는 이 대회를 위해 중도휴학을 하는 친구도 있었습니다. 채용 공고 : 링크(클릭)
그런데, 기획자와 디자이너 채용 공고는 거의 올라오지 않습니다. 기획자 채용 공고는 UI 기획자와 프론트앤드 기획자 구인만 보았습니다. 만약 관련 직업으로 지원하실 분들께는 아쉽지만 서류 면제 특전이 크게 의미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대회 혜택으로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큰 MSW 참가 혜택은 이것입니다. 링크(클릭)
무려 넥슨이 운영하는 웹 사이트에 제가 만들 게임이 론칭됩니다. 여기에는 방문자 수, 좋아요 수, 댓글까지 기록됩니다. 심지어는 공지 사항을 올려 업데이트 내역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는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인 저에게 너무나도 든든한 포트폴리오였습니다.
엘리멘탈이 되어버렸습니다만, 문제라도?
~MapleStoryWorlds X SuperHackathon 2022 대상 수상작~ [어쩌다보니 엘리멘탈이 되어버렸습니다만, 문제라도?] ★ 제작 : Team든든이들 ★ 플레이인원 : 1~5인 ★ 장르 : 멀티 퍼즐 어드벤처 ★ 시놉시스 신수
maplestoryworlds.nexon.com
대회 일정
- 기획+개발 트랙 접수 마감 기간
: 2022년 9월 5일 23:59
- 참가 신청 지원결과 발표일
: 2022년 9월 6일
- 온라인 OT
: 2022년 9월 7일 14시
- 자체 팀빌딩 기간
: OT 직후부터 3일정도로 굉장히 짧았던 것으로 기억
- 자동 팀빌딩 기간
: OT 직후부터 팀이 확정되지 않은 사람들끼리 한달간 2차? 3차에 걸쳐 진행되었던 것으로 기억
- 1차, 2차, 3차 과제 제출
: 해커톤 이후 1~2주에 한번씩 제출했던 것으로 기억
- 브이로그 공모전
: 11월 19일쯤까지 제출했던 것으로 기억
- 최종 오프라인 해커톤
: 2022년 11월 26일 오후 2시 ~ 11월 27일 오전 7시
- 결과 발표일
: 비공식 12월 13일, 공식 수상일 12월 16일
대회 참여 전, 나의 스펙
학년 | 컴퓨터공학과 4학년 2학기 재학 중인 편입생 |
알고리즘 지식 | 아예 없음 * 편입학하여 정규 커리큘럼을 못 따르고, 4학년 2학기에 알고리즘 과목을 들었습니다. |
개발 경험 | 학부 과제 수준 개발만 겨우겨우 가능 알고리즘을 활용하지 않은 코딩테스트 가능 project MOD 완주 경험 있음 (2021 MSW 해커톤) |
제 프로그래밍 수준은 한 마디로 <코딩은 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은 못 만드는 상태> 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공감하리라 생각합니다. "이런 수식을 계산하는 코드를 짜 봐" 하면 짤 수는 있지만, "그 코드를 다른 사람이 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만들어 봐" 하면 뭘 어떻게 해야 할 지 전혀 모르겠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런 것은 대학에서 배우지 않았거든요.
지원서 작성 꿀팁
은 없습니다. 떨어진 분을 못봤기 때문 ...
해커톤 프로그램 구성
중간중간 작은 과제를 두어, 해커톤에 대한 열정과 긴장감을 놓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과제의 난이도는 독후감, 각자의 포부 적기 등으로 아주 낮은 편이었습니다. 과제를 성실히 수행하는 정도가 수상 시 채점 항목에 포함된다고 하셨던 것 같은데, 분별력이 있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어떻게 코드를 짜야 할지 길을 잃었다면, 대회 참가자들이 이용 가능한 디스코드 질문방을 이용하거나, 모든 MSW 개발자들에게 오픈된 개발자 포럼을 사용하여 질문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디스코드 질문방은 일반 참가자들이 대답해주는 대신 답변이 비교적 빠른 편이었습니다. 반면 개발자 포럼을 사용하면 조금 늦더라도 MSW 소속 개발자분들께서 직접 답변을 달아 주셨습니다.
따라서, MSW 를 사용하여 개발하지 못하는 것은 없었습니다. 이렇게까지 활성화된 개발자 커뮤니티를 만나기는 정말 어려울 것 같습니다. MSW 개발자 분들께서도 해커톤 참여자들을 앞에서 끌어주고, 해커톤 참여자분들끼리도 너나할것 없이 지식을 공유하며 뒤에서 밀어주는 훈훈한 장면의 향연이었습니다. 게임 개발을 해 보고 싶지만, 알려줄 선생님이 없어 고민 중이신 분들께 MSW 해커톤을 정말 강추 드립니다.
후일담으로, 사전에 공지는 없었지만 질문을 많이 한 사람과, 질문에 대답을 많이 한 분께는 추가 특전이 있었습니다. 저는 최다 답변 인원에 들어 척척박사상을 받았습니다. 이런 상을 바라고 도움을 드린 것이 아니고, 그저 해커톤 이전에도 MSW로 개발을 해 본 경험이 있어서 다른 분들을 조금 도와드렸을 뿐인데 상을 주셔서 너무나도 뿌듯했습니다.
다음 이야기
2023.09.01 - [MSW (구 project MOD)/2022 MSW 해커톤 대상 후기] - 참가 계기
참가 계기
이번 포스트는 줄바꿈을 많이 해서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게 가독성이 좋을까요! 이번 포스팅은 조금 사적인 푸념(?) 라떼는 말이야 식의 글이 될것 같습니다. 글에서 제가 힘들었다고
develop-jen.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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